2008. 6. 24. 21:38

[daaddd's best] 윤건 1집 - YOONGUN

 
윤건 1집 - YOONGUN (2003)

1. Intro - you & me (작사 : andrew-willam roselund / 작곡 : 윤건)
2. 어쩌다... (한경혜 / 윤건)
3. 빗속을 둘이서 (김정호 / 김정호)
4. 갈색머리 (한경혜 / 윤건)
5. So untrue (andrew-willam roselund / 윤건)
6. 친구로만 (한경혜 / 윤건)
7. Piano nocturn - 어쩌다... ( / 윤건)
8. 홍대앞에 눈이 내리면 (한경혜 / 윤건)
9. 알아주길 (한경혜 / 윤건)
10. Another paradise (윤건 / 윤건)
11. 웨딩케잌 (한경혜 / 윤건)
12. 홍대앞에 눈이 내리면 (Cuba-grooving Remix)
13. Time flies by (한경혜 / 윤건)
14. 어쩌다 (instrumental)
15. 갈색머리 (instrumental)
16. 친구로만 (instrumental)


2002년 겨울 브라운아이즈 2집이 나왔지만 얼마있지 않아 해체 소식이 들려왔고

그다음해 여름, 나얼은 '브라운아이드소울'이란 팀을 만들었고 앨범에 'Brown eyed girl'이란 노래를 실었고

그해 초겨울, 윤건은 자신의 이름을 걸었지만 앨범자켓은 여전히 갈색이었으며 '갈색머리'란 노래를 실었고 벌써 일년의 영어버전인 'Time flies by'를 실었다...



뭐 지금이야 다시 뭉쳐서 3집 앨범을 냈지만

해체하고 나서의 그들의 이러한 행보 - 해체는 했지만 벗어나진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 진짜 둘이 걍 같이하면 될걸 왜 떨어져서..'라는 아쉬움만 더했었다.


아무튼 나의 recommend, 윤건 1집은, 브라운아이즈의 틀에서는 느낄수 없었던, 좀 더 자유로운 윤건만의 색깔이, '분명히'는 아니더라도 깔끔하게 정리된 앨범이다

(왜 '분명히'가 아니냐면, 그는 브라운아이즈의 틀을 벗어났지만 자유로울수는 없었기 때문에)


이 앨범의 타이틀은 '어쩌다..' 였다. 물론 이 노래도 좋았지만, 내가 볼때 이 앨범의 타이틀감은 '갈색머리'이다.

초판에는 김연우와 함께, 재발매때는 김범수와 함께 부른 '갈색머리'의 처음 부분을 들었을때


'아.. 진짜 윤건은 멜로디를 잘 다룰줄 아는구나...'


어쩜 그렇게 깔끔하고 편안한 멜로디를 만들수 있을까...

(갈색머리가 타이틀이 아닌이유는.. 아마 혼자서 못부르고 같이 불렀기 때문에.. 가 아닐까?ㅋ 그래도 솔로 1집인데 처음곡으로 누구랑 같이 부른걸 내세우기에는..)


이 앨범엔 전체적으로 피아노가 많이 깔린다.. 그래서 깔끔하고 편안하다.

윤건의 능력(작곡)과 한계(보컬;;)을 동시에 보여준 '갈색머리' 외에도

'So untrue' 'another paradise' '홍대앞에 눈이 내리면'등이 눈에 띄는데


가사들이 영어에다 랩이라 대략 난감하지만, 여자 랩소리와 후반부 기타소리가 계속 귀에 맴도는 은근 중독성있는 'So untrue'

정말 신비로운, 파라다이스로 데려갈것만같은 'another paradise'

제목부터.. '홍대앞'와 '눈'이라는 '뭔가 있어보이고 감상적인' 두가지가 잘 어울린, 곡 분위기도 정말 홍대앞에서 눈이 내릴때 들으면 좋을것같은(ㅋㅋㅋㅋㅋㅋㅋㅋ) '홍대앞에서 눈이 내리면'


(음.. 다 윤건의 보컬보단 멜로디가 더 강조되는 노래들이군....)




그래.. 난 윤건의 목소리는 정말..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윤건 1집을 들으며.. 윤건.. 너는 유희열의 'Toy'의 길을 걷는건 어떻니.. 이런생각도 했었다..ㅋㅋ)

그래서 이 앨범도, 전체적인 분위기나 멜로디는 너무 편안하고 깔끔하고 좋지만


보컬을 들을때다다 속이 터지는.............................................................



그리고 사실 솔로로서의 윤건도 1집을 거쳐 2집 3집으로 갈수록 맥이 빠지는듯한 느낌을 지울수 없다...(3집은.. 정말;;;)



하지만, 정말, 멜로디, 대박 깔끔하고 편안하고 따뜻한...

이 앨범의 베스트트랙은...........

'홍대앞에 눈이 내리면'으로 가야겠다,ㅋㅋ

(Remix버전도 완전 좋아하는데...)